본문 바로가기
2. 실천비법10가지/온라인 강의

훈킹 강의 2주차 후기 [2편 꿈을 향한 첫걸음]

by 훈킹 2005. 9. 10.
반응형
강의 유인물을 한 12부정도 만들어 왔는데 사람이 이렇게 많을줄이야.
이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된다. 강의 준비전에 미리 그 상황을 예상하고
위기관리 능력을 발휘해야한다는 것이 떠올랐다. 다음부터는 2수 아니 3수까지
내다보는 눈을 가지고 임해보자.

만원짜리로 자신의 가치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어 준 다음에 나는
4명씩 조로 나누어 팀장을 뽑았다. 여기에서도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다.
멋지고 이쁜사람을 주목하게 해서 뽑았는데 결론은 뽑힌 사람 옆사람을 지목하는 것이다.
^^ 순간 긴장감이 확 풀어졌으리라 생각되었다. 하하..다들 조마조마했을것이다.

원래 나의 예상은 피드백 위주로 강의를 할려고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허락치 않는 관계로
조별 피드백을 많이 못한게 아쉬웠다. 그리고 내가 칭찬피드백을 하는 이유는
테마강의 6번째에 나올 칭찬을 미리 예습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pps에서 덧글로 칭찬을 자주 해와서 익숙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써먹지 않으면 하기 힘들다.
6주까지 항상 칭찬하기를 몸에 배이도록 하는게 훈킹강의의 또다른 목표이다.

다시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나는 유인물에 쓰여진 황금불상에 대한 이야기를 읽도록 한다음
조별 팀장별로 느낀점을 말하게 하고 다음 조별 팀장이 내용칭찬과 외모 칭찬을 하게 하였다.

이 불상 이야기에서 나는 우뇌와 좌뇌 사이에 간뇌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간뇌는 좌,우뇌보다 8만배나 빠르게 정보를 흡수할 수 있는 초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과학자들은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8만분의 1도 안되는
능력으로 바둥대고 있을까요? 대답은 바로 이 간뇌가 황금불상처럼 원초의 모습이
바로 진흙으로 싸여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가치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인 부정적인 경험들과, 불안, 염려의 진흙으로 자신의 황금과 같은 가치에
두꺼운 진흙을 발라 온것이 아닐까요? 여러분의 가치는 원래 대단합니다.
진흙불상의 가치는 2천만원이하로 평가되지만 원래의 본질인 황금 형상을
찾았을때 그 가치는 2천억원으로 1만배 이상 뛰어 올랐죠~
여러분 자신을 믿고 그 가치를 찾으십시오!!!

그리고 나서 자기구상 부분은 시간관계상 생략하였다. 나중에 1분 교수법으로
강의 피드백을 받았는데 이부분에서 설명이 없어서 아쉬웠다고 했다.
이부분은 김세우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면 직빵이라 생각합니다. ^^

Let's Do it! 으로 만다라트 기법을 써서 꿈에대해 구상해보았다.
다들 여러가지 단어가 나왔다. 그중 제일 많이 나온것이 행복과 성공이었다.
기타 단어로는 목표, 시간, 잠, 도전, 가치정도였다. 행복과 성공이 7개씩
가장 많이 나온걸로 봐서 10개의 카테고리를 잘 잡았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다.
시간 관계상 8개의 단어를 다시한번더 못한것은 숙제로 남겨 두었다.

이제 두번째 단락인 나의 꿈 발견하기로 넘어갔다.
여기서 나는 지니의 요술램프로 사람들의 소유욕구를 불러 일으켰다.
10개 이상 적은 분들이 몇몇 안되었다. 자기구상의 부재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피드백을 했어야 했는데 빼먹고 넘어가버렸다. 역시 시간이 ㅡㅜ

다음으로 꿈과 환상의 경계선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꿈의 효용성은 생각해 보건대
이는 비즈니스에 빗대면 제품(꿈)의 이익(효용성)이다.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이 효용성이 바로 자신의 목표가 된다. 되도록이면 사회적인 이익이면 더 가치있지 않을까?

두번째 단락의 끝으로 행복추구에 대해 말을 하였다.
이야기는 바로 멕시코 낚시꾼 이야기...여기서 조금더 재미있게 액션을 취하면서
했어야 하는데 약간 아쉽다. 요점은 "행복을 꿈꾸는 자는 지금 바로 행복을 느껴야 한다."

이제 세번째 단락으로 넘어간다. 꿈을 향한 첫 걸음!!!
이부분은 많이 생략하였다. ㅡㅜ;; 브레인 스토밍을 10가지 정도로
해보았는데 다음에는 정말 제대로 된 스토밍을 해보고싶다.
정말 자신의 꿈을 약간이나마 발견했으리라 믿고 그것을 이제 다른사람에게
당당하게 말해보고 그리고 그 꿈을 향해 첫 한걸음을 내딛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모든일에 있어서 처음 행동은 힘들다.
하지만 그 다음 그 행동은 처음 노력의 50% 정도 든다.
그리고 또 그다음 행동은 맨 처음 행동의 25% 든다.
그리고 또 그다음은 반반~~ 이런식으로 계속된다.
여러분 지금 바로 행동하십시오. No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