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훈킹의 비젼/└ 06.CLO되기

교육담당자들이여, CLO가 되라

by 훈킹 2007. 11. 20.
반응형
CLO 양성의 필요성
CLO(Chief Learning Officer) 는 기존 CKO(Chief Knowledge Officer : 최고지식경영자 ) 의 임무 중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조직원의 학습을 담당하는 중역으로 이는 조직의 학습에 관한 전략수립에서부터 실천까지 담당하는 최고 책임자이다 .

이미 선진기업에서는 CLO 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 경영 전반의 중요한 의사결정에도 참여하고 있다 . 국내는 이와 달리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아 이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 교육관련 의사결정도 비전문가인 경영자에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이런 현실에서 CLO 양성을 운운하는 것은 시기상조일지 모른다 .
2006 ASTD 컨퍼런스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교육에서 교육훈련과 경영성과에 대한 상관관계가 주요 이슈가 되었고 , 이것을 수행하는 CLO 의 역할과 그들의 핵심역량 개발이 강조되었다 . 이러한 Trend 에 따라 국내에서도 CLO 의 역할과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 대부분의 기업에서 CLO 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담당자들의 역량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CLO 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01_ 비즈니스 업의 개념 : 본질과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라    모든 CLO 들은 학습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그들은 학습과 비즈니스 운영의 연계와 Senior Leadership 과의 전략적인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 그렇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에 대한 수준 높고 날카로운 통찰력이 필요하다 .
Delta Air Line 의 CLO 인 빌 클라인 은 " 만약 당신이 전략적인 리더가 되고 싶으면 당신의 비즈니스의 모든 세부 항목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 라고 말한다 . 또한 그는 " 당신은 비즈니스에 대한 센스를 갖고 있어야 하며 ROI 의 개념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 그것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 라고 덧붙인다 .
Volvo 의 CLO 인 닐루 살다뤼 는 "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추고 , 비즈니스 니즈와 비즈니스 리더의 니즈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CLO 의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 이다 " 라고 얘기한다 .

02_ 전략적으로 사고하라  : CLO 의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바로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다 . "CLO 들은 그들의 학습 전략을 비즈니스 전략과 접목시켜야 한다 . 그렇지 않으면 회사의 임원진으로부터 CLO 의 역할은 단지 학문적인 면에만 전력을 다한다라는 악평을 들을 것이다 " 라고 데비 카포라레오는 강조한다 .
대부분의 CLO 들은 일상적인 학습 기능 업무는 그들의 Staff 에게 맡기고 본인들은 학습의 전략과 비전 등의 업무에 초점을 두고 있다 . Cendant 의 피터 카피악은 " 나는 CLO 의 역할에 매우 만족한다 . 다만 일상적인 업무는 전혀 동기부여 되지 않는다 ." 라고 설명한다 . 그는 " 나의 역할은 글로벌적인 안목과 전략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 " 이라고 덧붙인다 .

03_ 비전을 세워라 :  CLO 들은 개인학습과 조직학습의 연계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 . 또한 그들은 CLO 가 되었을 때 , 학습과 리더십의 비전을 세우는 것이 제일 처음 해야 할 의무이고 , 그 비전을 현실화 하는 것이 그 다음으로 해야 할 매우 중요한 임무다 .
Highmark Blue Cross/Blue Shield 의 CLO 인 크리스 스커롱 은 "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을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스킬과 지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비전을 세우는 것이다 ." 라고 설명한다 . " 나는 일상적으로 비즈니스 리더들과 비즈니스와 학습 전략의 중요성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 라고 Intel 의 CLO 인 제넷 해리슨은 말한다 .

04_ 비즈니스의 핵심적 요소인 학습에 열정을 쏟아라  :  많은 CLO 들은 한결같이 학습문화와 학습조직을 수립하는 일에 열정을 갖고 있다 . 그들은 학습이 성과를 개선하고 그러한 성과를 통해서 훌륭한 비즈니스 결과가 있다고 믿는다 .
Volvo 의 닐루 살다뤼 는 " 열정을 갖은 사람만이 이 분야에서 일인자로 성장 할 수 있다 " 라고 말한다 . 대부분의 CLO 들은 그들의 업무에 큰 보람과 재미를 느끼며 역량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열정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한다 .

05_ 다양한 스킬을 갖춘 Cross-Functional 한 인재가 돼라  :  다방면의 경력과 능력개발이 CLO 가 되기 위한 큰 역할을 한다 . "CLO 는 Cross-Functional 한 능력이 있는 인재여야만 한다 ." 라고 Lancaster General Hospital 의 경영자 교육 임원인 마이크 호스트 는 말한다 . "CLO 는 5~6 개의 부서와 함께 일 할 수 있는 스킬과 지식을 갖고 있는 인재이며 , 조직내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고 실행하는 핵심인재여야 한다 ." 라고 그는 덧붙인다 .

06_ 테크놀러지의 다양성을 이해하라 :   CLO 들은 테크놀러지의 전문가들이 아니다 . CLO 로서 테크놀러지를 활용 할 수 있는 스킬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Deloitte Consulting 의 CLO 인 닉 벤 담 은 " 테크놀러지는 학습의 비전에 빠져서는 안되는 기본적인 것 " 이라고 말하며 또한 CLO 들은 테크놀러지의 어느 정도 Level 은 마스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07_ 최고의 Communicator, 경청자 그리고 영향력을 주는 CLO가 되어라  :  피터 카피악은 " 나는 문제의 해결사이다 . 왜냐하면 나는 훌륭한 경청자의 자질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 라고 말한다 .
빌 클라인도 역시 " 대인관계의 스킬 및 Communication 스킬 또한 CLO 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핵심역량이다 " 라고 설명한다 .

경영자의 전략적 파트너
위에서 우리는 CLO 의 핵심역량을 살펴보았다 . CLO 들은 단순히 교육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시했을 때 나타나는 성과에 역점을 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국내 교육담당자들은 이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CLO 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은 어쩌면 Performance Consultant 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일맥상통할 것이다 . 교육담당자들이 Performance Consultant 의 역할을 해낼 때 , 비로소 경영자의 전략적인 파트너로 재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


자료출처 : T+D Magazine 7월 호 P. 65-6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