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적 병원마케팅 실전 사례
♡ 시간 : 2월 20일 (수)
♡ 장소 :
♡약도
♡ 회비 :
무통장 입금접수
: (준회원: 15,000원/人, 정회원:12,000원/人, 우수회원10,000원/人),
현장접수 : (회원 및 비회원 : 20,000원/人)
♡ 입금 계좌 : 국민은행(096302-04-077553), 예금주: 마사모 시삽
강사 소개
성명 : 이 창호 ( 리얼메디 대표이사 )
-『우리 병원 좀 살려주세요』 의 저자
-경희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메디컬 마케팅 전문가 과정수료
-국내 최초로 패션쇼핑 월간지 <인디코디>를 기획 출간
-영화제작사와 금융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경험을 쌓음
-현재 60여 개의 병원과 의료 네트워크관련한 컨설팅 맡고 있음
-양•한방 공동진료 의료기관 운영모델로 프랜차이즈사업 준비 중
자 그럼 세미나에 대한 공지 잘 보셨죠~그럼 이번 세미나의 주제인 병원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자료를 찾아보니~대략 5가지가 나오네요.
Hospital Marketing 의 핵심 point!
1. well-being
2. silver
3. franchise
4. co-ownership
5. research & development
이 5가지의 키워드가 잘 녹아들어간 사례 하나를 보여드릴게요.
바로 인도의 아라빈드 안과병원입니다.
인도에 위치해 있는 아라빈드(Aravind) 안과병원은 고빈타파 벤카다스와비(Govindappa Venkataswamy) 박사가 치료를 원하는 사람이 모두 진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설립한 병원으로 환자의 1/3만이 제 값의 수술비를 지불하고 수술을 받고 나머지는 무료로 진료를 받는 빈곤층을 위한 무상진료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또한 오로랩(Aurolab) 이라는 연구소를 설립하여 인공수정체 한 개당 10달러에 생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결과 지난 30년간, 170만명 정도의 환자를 치료하여왔으며 2005년 한 해 동안 25만 명의 환자를 치료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됐다. 아라빈드 병원의 활동은 단순히 가난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은 채 끊임 없는 연구를 해왔고, AMRF라는 센터를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빈곤층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직접 찾아가 진료를 해주는 Eye camp를 주최 및 Eye bank 설립 등을 통해 시력을 잃어 가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빛을 주고 있다.
이들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1.
2.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에 기본을 둔 병원운영마인드가 진정한 수익성 올리기에 한 몫!
3. 사회에 대한 관심을 실천하려 애써왔던 고빈다파 박사의 노력!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의 약자에 대한 인식은 하지만 실천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는 실천을 했을 뿐 더러 자신의 실천력을 체계적인 교육과 커뮤니티를 통해서 타 사회 구성원들도 함께 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해 병원의 영향력을 더 크게 퍼트릴 수 있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마케팅이란 것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목적이 고객의 지갑을 열기위한 ‘나무’를 바라보는 시야가 아닌 고객에게 신뢰와 정성으로 먼저 다가가는’숲’을 바라보는 자세 그것이 바로 마케팅 아닐까요?
이제 더 이상 병원은 수직적 관계의 삭막하고 침울한 뒤질랜드의 장소가 아닌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과 안락함을 제공하며 환자와 환자가족들 그리고 더 나아가 의료진들의 마인드가 한 사람의 정신적,육체적인 영혼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것입니다. 한국에도 이런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정보수집능력과 만족도는 병원의 whole service 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잘 보셨나요?!^^2월 20일 수요일~직접 오셔서 이보다 더 다양하고 풍성한 내용의 강의를 통해 마케팅 정보 및 혜안을 갖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기다리겠습니다~^^
'5. 훈킹의 비젼 > └ 06.CLO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자 강연회] 2.21 (목) 뛰어난 직원은 분명 따로 있다. - 김경준 대표님 (0) | 2008.02.18 |
---|---|
[저자 강연회] 2.19 (화) 당신의 마인드를 디자인하라. - 이성희 소장님 (0) | 2008.02.18 |
[세미나 후기] 2등 기업의 반란. (1) | 2008.02.13 |
‘2등기업반란’ 저자 김광영 회장님 초청 세미나 (0) | 2008.02.11 |
조직 내에 있는 당신도 이미 1인 기업의 CEO (0) | 2008.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