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평생 학습/└ 02. 포토리딩

[9권] 청춘표류

by 훈킹 2005. 11. 24.
반응형
이책은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저널리스트인 다치바나 다카시의 책이다.
그의 연구서와비판서는 그 자신이 분석대상이 될 정도로 그는 화재의 인물이다.
이런 그가 여기서는조금은 색다른 내용으로 표현하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과연 너의 인생에 있어서 진정네가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그 중요한 변곡점의시기가 바로 수수께끼 같은 공백시대인 청춘이 두 글자이다.

이책에 대한 나의 느낌은 뭐라고 할까. 내 인생에 청춘은 언제일까?
아직도 난 그 청춘속에 있다고생각한다.
왜냐고? 아직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지 못했고
아니 발견했음에도 두려움속에아직 망설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해서 과연 그게 내 인생에서
전부를걸 수 있는 일인지도 아직 모르겠다.

하지만 청춘의 특권은 바로 이 망설임과 방황이 아니겠는가~
나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다.
조금더 많은 경험을 해보고 조금더 참고 노력하자는 생각이들었다.
청춘이란 두글자.
노년에 추억했을 때 소중한 기억을 떠올리고 싶다.

[인상깊은 구절]
노동 이외의 것에서 유토피아를 찾지 마라. 노동 속에서 유토피아를 찾아라. (p. 3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