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평생 학습/└ 03. 마인드 맵

#1. 위대한 나의 발견 ★ 강점혁명

by 훈킹 2008. 2. 1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토리딩.

1. 나의 목적 말하기 :
나는 나의 강점을 알 수 있다.

2. 사전조사하기
★ 목차
★ 요약, 예습이나 복습
자신의 강점위주로 능력을 개발하라.

3. 방아쇠 단어찾기[10~25개 ]
강점, 관리자, 능력, 재능, 지식, 뇌, 파트너, 스트렝스파인더

훈킹리뷰

핵심내용
이책은 갤럽에서 30년 동안 각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200만 명을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자신의 타고난 재능과 장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자기발견 프로그램인 스프링파인더를 소개하고 있으며 자신의 강점을 찾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점에 따라 직원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방법, 그리고 강점을 기반으로 하는 조직을 구축하는데 조언이 되는 책이다.

책의 구성
1부 : 강점을 활용하는 성공적인 삶

1장: 자신 있는 삶
   - 강점의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강조하고 있다.
2장: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라.
   - 지식이나 기술과는 다른 강점의 정확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2부 : 강점을 활용하는 성공적인 삶
3장: 스트렝스파인더
   - 스트렝스파인더 프로파일에 대한 대한 소개를 한다.
4장: 34가지 강점
    - 강점 테마 34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3부 : 기업에서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5장: 스트렝스파인더에 대한 질문사항
    - 독자들이 궁금해 하고 질문 할 것 같은 사항을 제시하고 해답을 준다.
6장: 강점에 따라 직원을 관리하는 방법
    - 관리자의 입장에서 34가지 강점을 지닌 사람을 다루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7장: 강점을 기반으로 한 조직 구축
- 기업에서 직원의 강점을 관리, 적용하는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부록 – 스트렝스파인더에 관한 기술적 보고서

나의 느낌
처음 이 책을 10분 정도 읽고 나서 느낌이 찌릿하게 왔다. 그냥 보통의 자기계발 서적과는 차원이 다른 깊은 내공을 느꼈다고나 할까. 30년동안 200만명을 상대로 인터뷰하여 자신의 강점을 찾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니 정말 대단하다. 여기에서처럼 나의 강점이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다라고 한다면 난 과연 무엇이 나의 강점일까 하고 나의 강점을 테마와 연관하여 적어 보았다.
1. 긍정적사고, 행복, 자기최면 => 긍정성, 자기확신, 신념
2. 목표지향 => 초점, 미래지향, 성취자
3. 도전, 경쟁, 호기심 => 경쟁, 탐구심
4. 대인관계 => 관계자
5. 말하기, 리더십 => 중요성, 매력, 의사소통
6. 열정, 행동 => 최상주의자, 행동주의자
7. 꼼꼼함

이렇게 나올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예상외로 최상주의자, 미래지향, 매력, 초점, 중요성 이렇게 5가지가 나왔다. 이 5가지 강점은 정말 나를 잘 표현하는 것 같다. 내가 처음에 예상했던 긍정적 사고와 경쟁이 아마도 6,7위 정도에 있지는 않을까?
물론 이런 분석도구가 자신을 다 정의한다고는 할 수 없다고 본다. 하지만 "액자안에서는 액자를 볼 수 없다"는 속담이 있다. 자신에게 액자 틀이 보이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즉, 무엇보다도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자신일 수도 있으나 제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도 무시 못한다고 본다. 친척이나 가족, 지인에게 자신의 강점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것도 자신의 강점을 발견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내가 관리자의 입장에 서게 된다면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은 정말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당신은 매일 강점을 발휘하며 살고 있는가? 이는 조직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서도 중요하다고 본다. 이렇게 강점을 발견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신의 강점을 적용하는 것이 더 핵심이라고 본다. 어떤 강점이 어떤 직업에 더 유리하다는 것은 상관없다.

나는 이 테스트를 해 봄으로서 조금 나를 더 잘 알게 되었고 자신감이 생겨났다. Key Point는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삶에서 활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누가 나에게 "너의 삶을 살았느냐?" 라고 질문을 했을 때 위 5가지 주요 태마를 적용하고, 개선하고, 갈고 닦는다면 나의 진정한 삶을 살았다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다.

인상깊은 구절
만일 처음에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다시 시도하라. 그리고 나서 포기하라. 웃음거리가 될 만한 점은 하나도 없다. – 필즈 (p.189)
자기 자신의 존재 법칙에 충실한 것이야 말로 인생에서 가장 용기 있는 행동이다. – 칼 융(p. 190)
우리 자신이 되는 것,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이것이 삶의 유일한 목표다. – 바루호 스피노자 (p. 190)

마인드 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