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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 그리고 왜 필요한가?

by 훈킹 2008.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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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 로봇이 사이트(웹페이지)의 점수를 매기는 기준에 맞춰 쇼핑몰/사이트/웹페이지를 제작하는 전략이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웹표준에 맞춰 쇼핑몰/사이트/웹페이지를 제작하는 것과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사이트)의 마케팅 관점에서 검색엔진을 활용한 전략은 크게 2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검색엔진 마케팅 (SEM) 이고, 다른 하나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 이다.

거시적으로 볼 때에는 검색엔진 마케팅(SEM) 안에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둘 다 모두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양과 순위를 높이고, 검색자가 클릭 이후에 구매/회원가입/뉴스레터 구독신청/이벤트 참여 등의 액션을 취하게끔 만드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둘로 나누는 이유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함에 있어 관점의 차이를 일부러 나눠서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이다. 원래는 SEM 과 SEO 의 뚜렷한 경계는 없으나,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편의상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보자.

SEM : 키워드 광고 효과 극대화와 구매(혹은 액션)전환율 향상을 위한 랜딩페이지 전략

SEO : 비광고 영역에서의 검색결과 노출 양과 순위를 높이기 위한 쇼핑몰 & 컨텐츠 최적화 전략

쉽게 생각해서 돈들여서 검색엔진 키워드 광고를 할 때의 전략과 키워드 광고와 상관없이 평상시에 진행하는 전략을 따로 구분을 하자는 취지로 이해해도 된다.
(실제로는 둘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모든 검색엔진에는 돈을 지불하는 쇼핑몰(사이트)에게 어드밴티지를 주는 공간과 검색자가 찾기를 원하는 쇼핑몰(사이트)라 판단되는 쇼핑몰(사이트)에게 어드밴티지를 주는 공간을 모두 가지고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바로 검색자가 찾고 있는 그 쇼핑몰(사이트)이 바로 우리 쇼핑몰(사이트)라고 검색엔진 로봇에게 평소에 적극적으로 강하게 어필하는 전략이다.

즉, 검색자에게 "이 곳이 바로 당신이 찾는 곳입니다." 라고 추천을 해주는 임무를 맡고 있는 검색엔진 로봇이 각 쇼핑몰(사이트)과 웹페이지의 점수를 매기는 기준에 맞춰 사이트(웹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광고 영역의 명당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이 검색엔진 마케팅(SEM)이라면, 비광고 영역의 명당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이다.

다른 말로 다시 풀어 적어본다면, 트래픽(쇼핑몰/사이트 방문자)를 돈 주고 사서 제대로 본전 찾기 위한 전략이 검색엔진 마케팅(SEM)이라면, 트래픽을 돈 주고 사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이다.

검색엔진 마케팅(SEM)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두 개의 관점이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쇼핑몰(사이트)의 뒷면을 보느냐 안보느냐이다.

검색엔진 마케팅(SEM)은 트래픽을 돈을 주고 사왔기 때문에 (이미 트래픽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곧바로 비용의 효율적 운영과 방문자의 구매/회원가입/뉴스레터 구독신청/이벤트 참여 등의 액션 전환율을 향상시키 위한 부분만 (사람의 눈에 보이는 부분만) 생각하면 된다. (소프트웨어 측면만 고려한다)

그러나,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반드시 검색엔진 로봇이 점수를 매기는 기준에 맞춰 진행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해야 된다. 가령 예를 들면, 웹표준 / HTML 특정 태그 / 핵심 키워드의 밀도와 빈도와 거리 등이 그것들이다.(하드웨어 측면도 고려한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욕심을 좀 낸다면 쇼핑몰 제작(사이트 제작)를 완전히 새로 할 수도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가장 큰 매력은 쇼핑몰(사이트)과 웹페이지를 제작할 때 한 번만 정성을 들여 만들어놓으면 방문자를 알아서 모아준다는 것과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파워가 강해진다는 것이다.

한 가지를 더 덧붙인다면, 국내 쇼핑몰(사이트)들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수준은 거의 바닥에 가깝다. 요즘 검색엔진 최적화가 많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1-2 년 안에 상황이 많이 바뀌겠지만, 뭐든지 가장 먼저 치고 나가는 사람이 가장 유리한 법이다.

물론,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만능 특효약도 아니고, 백발백중 불패의 전략도 아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략은 비단 쇼핑몰(사이트)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모든 웹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에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 쇼핑몰(사이트) 밖의 영역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적용하는 것도 다루어 보자.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최고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우선 최종 결론부터 미리 말해보자.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웹표준에 맞는 쇼핑몰(사이트)를 제작하는 것과 검색엔진 최적화(SEO) 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평소의 습관으로 만들어 아예 생활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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