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평생 학습/└ 02. 포토리딩

[북 리뷰] 명상록

by 훈킹 2009. 12. 17.
반응형
로마시대의 위대한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철학을 담은 책
 
두둥...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뭐니해도 바로  정신이다.
큰 글자책이서 더 눈에 잘 들어온것 같군..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4장. 죽음에 대하여..
 
사람은 은신할 장소를 좋아한다. 하지만 사실 어떠한 장소라도 자기 자신의 영혼 속보다 더 평화롭고
한적한 은신처가 될 수 는 없다고 말한다. 나는 잊고 있었다. 예전 책 '생각하면 꼭 이루어진다'에서 나온
어깨 위의 자신만의 안식처를 상상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여기서 말하는 평안은 정신의 훌륭한 질서를 말하는데, 항상 자신만의 은신처를 자기 속에 마련하여 정신의
원기를 회복하라고 한다.
 
요즘 내가 얼마나 나의 정신을 혹사 시켜왔는지.. 조금은 나의 정신에 관심, 애정을 주자.
 
훈킹의 어깨위에는 "자그마한 시냇물이 흐르는 아담한 집이 보이며 커다란 느티나무 아래 그내를 타고있는 나의 모습" 생각만해도 행복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