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 훈.사.모

격려하라

by 훈킹 2011. 6. 20.
반응형
격려하라

많은 리더들은 흔히 사람들이 스스로 알아서 잘 성장하리라 믿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격려를 통해 성장한다. 내과 의사인 조지 아담스는 격려를 가리켜 "영혼의 산소"라고 불렀다. 그만큼 사람에게 중요하다는 말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리더는 주변에 있는 많은 변화들에 대응해야 하고, 자기 자신도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새로운 리더들이 격려를 받으면 그들이 실수하고 실망할 때도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활력을 얻어 계속 성장한다.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격려를 통해 긍정적으로 강화시켜라.
일만 시키지 말고, 잘한다고 칭찬해 주라. 전보다 나아졌으면 언제나 칭찬해 주라. 칭찬할 때는 그 사람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칭찬하라. 하지만 어느 특정인만을 칭찬하다 보면 다른 사람들이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기분 나빠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각 사람에게 칭찬의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비결을 개발하도록 하라.

UCLA 농구 팀의 존 우든 감독은 득점한 선수에게 이런 지시를 내렸다. 점수를 낸 후, 득점할 수 있도록 공을 패스해 준 동료 선수에게 눈을 돌려 윙크를 해주거나, 웃어 주거나, 고개를 끄덕여 주도록 하라. "공을 패스해 준 선수가 나를 쳐다보지 않으면 어떻게 하지요?"라고 한 선수가 물었다. 감독은 이렇게 대답했다. "장담하건대, 공을 패스해 준 선수가 안 쳐다볼 리가 없다. 분명히 쳐다볼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인정받고 격려받기 원하며, 특히 리더가 격려를 아끼지 않는 사람일 경우에는 더욱 격려받고 싶어한다.


* [인재경영의 법칙], 존 맥스웰, p 116
반응형

'7. 훈.사.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의 힘  (0) 2011.11.11
임계거리  (0) 2011.07.12
리더는?  (0) 2011.01.24
카리스마 기르는 법.  (0) 2008.02.27
일을 바라보는 태도가 성공의 관건  (0) 2008.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