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 IT Trend/└ 06. Web 기획

휴리스틱 평가자료 /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Jacob Nilsson's 10 Heuristics)

by 훈킹 2011. 11. 29.
반응형


1.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2.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현실 세계와 부합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3.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4. Consistency and standards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힌다)

5. Error prevention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6.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적은 인지적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7.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8.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 디자인을 제공한다)

9.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에러 발생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10.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아래는 체크리스트별 세부 평가 기준입니다.



1.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시스템이 현재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한 상태를 사용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현하여 적시에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휴리스틱은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시스템의 현재 상태에 대한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주어진 피드백이 사용자들의 눈에 잘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피드백이 신속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만약 피드백이 지연될 것 같으면 그러한 사항을 사용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피드백의 존재 유무

  1. 현재 어떤 버튼이눌러졌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가?
  2. 어떤 메뉴를 선택하든지, 그 메뉴가 선택되었는지를 알려주고 있는가?
  3. 현재 커서가 어떤 부분을 가리키고 있는지에대한 피드백이 제공되는가?
  4. 한번에 여러 가지 옵션이 선택될 수 있다면, 새로운 옵션을 선택하기 전에, 어떠한 옵션이 이미 선택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5. 화면 상에서 어떠한 대상이 선택되어 있고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가?
  6. 사용자들의 작업이 한 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를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가?  

 

피드백의 명확성

  1. 시스템의 현재 상태와 현재 사용 가능한 작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사용자가 화면을 보기만 해도 단번에 알 수 있는가?
  2. 아이콘이나 이미지나 하이퍼 텍스트 등의 현재 상태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3. 사용자가 현재 어떠한 위치를 선택하였는지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4. 어떤 메뉴 항목이 선택되었는지를 GUI가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는가?
  5. 사용자가 한국어와 외국어 중에 어떤 언어로 입력하는 상태인지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6. 어떤 항목이 선택되었는지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서 반전 효과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가?
  7.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창이 어떤 것인지가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는가?

 

피드백의 즉시성 

  1. 해당 작업에 비해서 적당한 반응 속도를 제공하고 있는가?
  2. 사용자의 인지 처리 과정에 비해서 적당한 반응 속도를 제공하고 있는가?
  3. 적당한 시간 이상의 지연이 예상되었다면 사용자에게 현재의 진행 속도를 알려주고 있는가?

 

 

2.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현실 세계와 부합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이 원칙은 시스템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언어를 사용하며, 현실 세계의 관례 등에 따라서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세상과의 부합 정도 

  1. 명령어가 전문 용어나 컴퓨터 용어를 쓰고 있는가?
  2. 명령어가 작위적이고 우리 나라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외국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3. 입력창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들인가?
  4. 실제 기능의 이름과 단축키의 단어가 일치하는가?
  5. 시각적인 요소들이 우리 나라에서 자주 사용하는 관례를 따라가고 있는가?
  6. 아이콘이 실제 세상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물이나 행위와 비슷하게 표현되어 있는가?
  7. 사용자가 선택한 입력 장치가 현재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변 환경과 일치하는가?
  8. 사용자들이 작업하는 문서 상의 양식과 컴퓨터 상의 양식이 일치하는가?
  9. 사용된 색상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색상 체계를 준수하고 있는가?

 

상식적인 논리와의 부합 정도

  1. 서로 관련이 높은 항목들은 같은 화면에서 나타나는가?
  2. 메뉴 항목들이 논리적으로 분류되어 있는가?
  3. 메뉴 항목들이 가장 논리적인 순서로 배치되어 있는가?
  4. 메뉴의 선택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순서대로 선택하게 되어 있는가?
  5. 기능키들이 서로 관련된 항목끼리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는가?
  6. 글자들을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순서대로 배치하였는가?

 

사용자의 과업과의 부합 정도 

  1. 비슷한 이름의 명령어는 명령어의 의미에 부합되는 작업을 수행하는가?
  2.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IDC의 경우, 메뉴의 이름과 사용자가 작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일치하는가?
  3. 시스템 프롬프트와 실제 사용자가 해야하는 작업이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가?
  4. 명령어가 일반적인 명령어 이름의 규칙을 준수하고 있는가?
  5. 메뉴 구조의 이름이 제시된 경우, 메뉴 항목의 이름과 일치하는가?
  6. 메뉴 구조와 과업의 구조가 일치하는가?

 

예상되는 행위와의 부합 정도 

  1. 화면의 요소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어디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는가?
  2. 화면의 요소들이 어떠한 작동을 하는지가 사용자들에게 명확하게 표현되고 있는가?
  3. 시스템의 요소들의 이름이나 모습이 사용자가 그 요소를 활성화시키기 전에도 어떠한 작업을 수행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가?  

 

 

3. 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시스템 이용 중에 혹시 사용자가 실수를 했다 할지라도, 자신의 행동을 취소 또는 재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들의 경우 거의 모든 페이지에 언제든 가장 첫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는 Home 링크가 삽입되어 있다거나, 작업 수행 시에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 취소 버튼을 제공하는 것도 같은 이치이다.

 

일반적인 주도권 

  1.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상호작용의 결과를 받아들이기만 하지 스스로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지 못하는가?
  2. 시스템 프롬프트가 사용자가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표시하고 있는가?
  3. 시스템 메시지가 사용자로 하여금 시스템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가?
  4. 사용자의 과업이 하나 끝났을 때에 시스템이 다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지시를 기다리는가?

 

취소 가능성

  1. 매번 행위를 할 때마다 그에 대한 취소 기능이 존재하는가?
  2. 사용자가 이전 메뉴 항목으로 돌아가서 이미 한 선택을 변경할 수 있는가?
  3.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기능키에 대해서는 취소할 수 있는 장치가 있는가?
  4. 한 번 취소한 행위를 다시 반복해서 취소할 수 있는가?
  5. 여러 개의 창이 열려진 경우, 다른 창으로 이동하는 것이 얼마나 용이한가?
  6. 여러 개의 창이 열려진 경우, 화면에서 창을 다시 배치하는 것이 얼마나 용이한가?
  7. 사용자가 자신의 행위를 번복하는 것이 얼마나 용이한가?
  8. 매 화면마다 홈 페이지로 가는 버튼이 눈에 쉽게 띄게 표시되어 있는가?
  9. 화면에서 어떤 부분에 선택을 취소할 수 있는지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사용자의 자유도 

  1. 다단계 메뉴에서 사용자가 해당 메뉴가 나오기 전에 미리 타이핑을 시작할 수 있는가?
  2. 사용자가 이미 진행 중인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가?
  3. 명령어를 수정할 때에 한 자씩 수정할 수 있는가?
  4. 입력창을 수정할 때에 한 자씩 수정할 수 있는가?
  5. 부분적으로만 완성된 입력창의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가?
  6. 모든 창에서 수직적으로 그리고 수평적으로 스크롤하는 것이 가능한가?
  7. 모든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키가 제공되고 있는가?
  8.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 외에 다른 방법으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가?
  9. 사용자가 입력칸이나 대화창의 항목들 간에 전후로 이동이 가능한가?
  10. 사용자가 입력칸 내에서도 전후로 이동이 가능한가?
  11. 사용자가 입력칸이나 대화창의 항목들 간에 전후로 이동이 가능한가?
  12. 사용자가 다수의 입력창 간에 전후로 이동이 가능한가?
  13. 데이터 베이스 검색에서 전후검색이 가능한가?
  14. 다단계 메뉴 구조에서 상하 이동이 가능한가?
     

 

4. Consistency and standards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힌다)

 

시스템 개발자는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해당 시스템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정보 표현 방법, 인터페이스 등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힘써야 한다.

 

일관성 있는 이름  

  1.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동일한 메뉴 항목의 이름이 일관성 있게 제시되고 있는가?
  2. 입력창에서 데이터 필드의 이름이 일관성 있게 제시되고 있는가?
  3. 명령어의 이름이 전체 시스템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되고 있는가?
  4. 화면의 시스템 요소들의 이름이 일관성 있게 사용되고 있는가?
  5. 비슷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명령어는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가?
  6. 명령어는 일관성 있고 자연스러운 이름을 가지고 있는가?
  7. 약자들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만들어지고 있는가?
  8. 약자들의 길이는 적당한가?

 

일관성 있는 정보 

  1. 시스템이 제공하는 에러 메시지가 일관성 있는 스타일과 폼을 사용하고 있는가?
  2. 입력창이 하나의 스크린 이상을 차지할 때에 각 페이지들은 동일한 제목을 가지고 있는가?
  3. 입력창이 하나의 스크린 이상을 차지할 때에 각 페이지들은 순차적으로 연결되는 페이지 번호를 가지고 있는가?
  4. 모든 페이지들은 그 내용을 설명하는 제목과 헤더를 가지고 있는가?
  5. 기능키가 모든 화면과 서브 시스템에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일관성 있는 구조 

  1. 동일한 메뉴 항목이 매번 동일한 지점에서 제공되는가?
  2. 특히 '확인' 또는 '승인'이라는 메뉴는 항상 메뉴 항목의 제일 밑 지점에서 제공되는가?
  3. 온라인 문서들이 항상 화면 상의 동일한 지점에서 제공되는가?
  4. 입력창의 구조가 매 화면마다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제공되는가?
  5. 입력창 내에서 여러 입력 필드 간을 움직이는 방식이 일관성 있게 제공되는가?

 

일관성 있는 표현 방법 

  1. 아이콘이나 스타일이 모든 화면에서 일관성 있게 표현되고 있는가?
  2. 전반적인 색채 코딩이 전체 시스템에 걸쳐서 일관성 있게 표현되고 있는가?

 

표준에 부합하는 정도 

  1. 모든 화면에서 업계 표준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2. 메뉴의 설계에 업계 표준 또는 업체 표준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3. 기능키를 부여하는 방식에 업계 표준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4. GUI 메뉴에 대한 업계 표준 도는 업체 표준이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5. Error prevention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사용자들의 실수가 예상되는 부분에는, 애초에 실수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장치를 마련해 놓아야 한다.

 

오류를 범할 확률 낮추기 

  1. 데이터 베이스가 한 종류 이상의 데이터로 이루어져 있을 때에 사용자가 이를 화면에서 입력할 수 있는가?
  2. 입력창에 한 필드는 문자와 숫자의 동시 입력이 가능한가?
  3. 입력창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게 되어 있는가?
  4. 쉽게 혼동되는 쌍의 데이터를 가능한 한 배제하고 있는가?
  5. 지나치게 긴 문자나 숫자는 몇 개의 세부 그룹으로 세분하고 있는가?
  6. 명령어로 제약 조건의 사용을 최소한으로 자제하고 있는가?
  7. 만약에 할 수 없이 제약 조건을 사용하여야 한다면 최소한 그 사용이 일반적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것은 보여주지 않기 

  1. 메뉴나 대화창에서 현재 상태에서 선택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는가?
  2. 절약형 인터페이스에서 특정 질문에 대해 가능한 답변이 미리 제시되는가?
  3. 기능키 중에서 현재 적용이 되지 않는 것들은 희미하게 처리하거나 아예 보여주지 않고 있는가?
  4. 연결이 가능한 링크만을 보여주고 있는가?

 

심각한 오류를 범하기 힘들게 하기 

  1.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기능키는 가능한 한 누르기 힘든곳에 배치하였는가?
  2.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기능을 실행시키기 전에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그 결과에 대해서 경고하는가?
  3.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기능키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키와 가능한 한 많이 차별화되었는가?
  4.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메뉴 항목은 사용자의 확인이 있어야만 진행할 수 있는가?

 

예상되는 입력 보여주기 

  1. 입력해야 하는 정보가 길 경우, 마침표나 밑줄로 분리된 여러 개의 입력판이 제공되어서 얼마나 긴 숫자나 문자가 입력되어야 하는가를 보여주는가?
  2. 입력창이나 대화창에서 각 필드마다 얼마나 긴 숫자나 문자가 입력되어야 하는지를 공란의 크기로 미리 보여주는가?

 

 

6.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적은 인지적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가 시스템의 이용에 필요한 정보들을 일일이 기억하여 사용하도록 하기보다는, 그때 그때 분명한 상황 정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떠올리고 작업 단계를 쉽게 쫓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기억하기 쉽게 하기 

  1.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필수적인 작업은 그 순서가 기억하기 쉬운가?
  2. 거래 과정에서 모든 정보가 필요한 때에 모두 화면에 제공되는가?
  3. 메뉴 항목들이 사용자로 하여금 기억하기 쉽게 여러 단계를 제공하는가?
  4. 특정 기능키의 기능과 작동 방법이 사용자들이 기억하기 쉽게 설계되었는가?
  5. 상위에 있는 메뉴가 그 하위에 있는 메뉴의 항목들을 기억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는가?
  6. 입력창에서 어떤 창에 입력이 필요한지를 기억하기 쉽게 표시하고 있는가?

 

명확한 명칭 사용하기 

  1. 기능키의 이름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 아이콘이 적당한 이름이 제공되는가?
  3. 각 윈도우에 적당한 이름이 제공되는가?
  4. 여러 가지 색상이 한꺼번에 제공될 때에 각 색상이 어떤 의미인지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5. 명령어가 약어와 전체 이름을 둘 다 제공하고 있는가?
  6. 여러 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입력 화면에서 각 화면간의 관계가 화면의 이름에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7. 입력창의 코드들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가?

 

적당한 그룹 표시하기 

  1. 항목들이 논리적인 그룹으로 나누어지고, 각 그룹마다 이를 대표할 수 있는 이름이 붙여져 있는가?
  2. 각 그룹은 가로12-14문자, 세로 6-7줄 정도로 제한되어 있는가?
  3. 적당한 색상을 이용하여 한 그룹 내에 관련되는 항목들 간의 관계를 표시하고 있는가?
  4. 각 필드의 이름은 해당 필드에 가깝지만 최소한 1줄 정도 떨어져 있는가?
  5. 지나치게 긴 그룹은 별도의 공란으로 적당하게 나누어져 있는가?
  6. 각 그룹은 공백, 선, 색상, 그림자 등을 이용하여 다른 그룹과 적당하게 구분되어 있는가?
  7. 의미 있는 그룹을 구분하기 위해서 경계선이나 공백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가?
  8. 질의형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의 응답과 시스템의 질문이 적절하게 구분되어 있는가?

 

시각적 계층 구조 

  1. 자료가 화면 상에서 왼쪽 상단에서 시작하는가?
  2. 한 줄 이상 되는 필드의 제목은 수평적으로 배치되어 있는가?
  3. 사용자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 일반적으로 시스템 프롬프트가 위치하는가?
  4. 시스템 프롬프트가 사용자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도록 공란이나 시각적 단서들이 사용되는가?
  5. 문자 정보 사이에 적당한 공백이 제공되는가?
  6. 공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적당한 장소로 유도하고 있는가?

 

명확한 시각적 구분 

  1. 각 메뉴 하목들이 서로 간에 명확하게 구분되었는가?
  2. 각 아이콘들이 서로 간에 명확하게 구분되었는가?
  3. 아이콘을 구분하기 위해서 크기나 굵기가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는가?
  4. 아이콘과 배경이 명확하게 구분되었는가?
  5. 선택 버튼들이 명확하게 구분되었는가?
  6. 선택된 아이콘과 그렇지 않은 아이콘이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7. 화면 상의 요소들의 크기, 모양, 굵기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8.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반전 효과나 색상 효과 등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가?
  9. 화면 상의 요소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크기, 굵기, 색상, 문형 등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가?
  10. 화면의 요소들이 현재 시점에서 어떤 요소를 활성화시켜야 하는지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는가?
  11. 엔터나 confirm처럼 중요한 키들이 다른 키보다 크게 표시되어 있는가?

 

 

7.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에 대한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나름대로 자기에게 편한 사용 환경을 직접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전문성에 따른 유연한 사용 

  1. 사용자의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서 적당한 입력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가?
  2. 사용자의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서 시스템 메시지나 에러 메시지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가?
  3. 사용자의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서 적당한 상호 작용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가?
  4. 초보자는 기본적인 명령어만 사용하는 반면에, 전문가는 명령어에 다양한 매개변수를 이용할 수 있는가?
  5. 커서의 모습이 전문가와 초보자에게 서로 다른 형태로 제공되는가?
  6. 전문가는 한 화면에 많은 정보가 제공되는 반면에, 초보자는 한 화면에 적은 정보가 제공되는가?
  7. 전문가의 경우에 한 명령어에 대해 여러가지 옵션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가?
  8. 전문가의 경우에 중첩된 대화창을 무시하고 최종 목적 창에 직접 갈 수 있는가?
  9. 입력창의 필드를 자동적으로 진행하는 기능은 전문가에게만 제공되는가?

 

옵션의 제공 

  1. 여러 가지 다양한 위치 지정 입력 도구를 제공하는가?
  2. 사용자들이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가?
  3. 입력창에서 사용자들이 필드를 직접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가?
  4. 대화창에서 사용자가 대화 옵션을 선택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가?
  5. 메뉴 선택 시 사용자가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가?
  6. 사용자가 아이콘을 이용한 정보와 텍스트만을 이용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가?
  7. 여러 단계에 걸쳐서 메뉴가 있다면 사용자들이 미리 타이핑을 할 수 있는가?
  8. 사용자들이 원한다면 자동 칼라 코딩을 취소할 수 있는가?
  9. 메뉴 선택 시 사용자들이 탭키를 이용하여 커서를 움직일 수 있는가?

 

개인화 

  1. 사용자들의 시스템의 디폴트 값을 설정할 수 있는가?
  2.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정보의 자세한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가?
  3. 사용자가 명령어의 동의어들을 설정할수 있는가?
  4. 시스템의 색상이나 아이콘, 텍스트 드으이 스타일을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가?

 

신속한 수행 방법 제공 

  1. 계층적 위계 구조가 좁고 깊은 구조보다는 넓고 얇은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2. 홈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모든 중요한 파트로 이동이 수월한가?
  3. 기존에 있는 자료를 복사함으로써 자료 입력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가?
  4.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키가 가장 손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배치되어 있는가?
  5. 메뉴의 첫 번째 단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6. 기능키는 가장 중요하고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가?
  7. 여러 개의 윈도우 간에 이동하는 것이 쉽고 빠른가?
  8. 바탕화면의 윈도우를 정리하는 데 소요되는 작업이 최소화되었는가?

 

자동적인 수행의 제공 

  1.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입력창의 나머지 부분을 채워주는가?
  2.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사용자의 다음 번 작업을 예측하고 프롬프트를 주는가?
  3. 데이터 입력 시에 커서가 사용자가 가장 자주 자료를 입력하는 필드로 자동적으로 이동하여 있는가?
  4. 자동적으로 지정되는 메뉴 항목이 있는가?
  5.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숫자의 줄을 맞추기 위해서 0이나 공란을 삽입하는가?
  6.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화폐를 나타내는 숫자에 콤마를 삽입하는가?
  7.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화폐를 나타내는 숫자에 원화나 달러 사인을 삽입하는가?
  8.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0을 숫자앞에 삽입하는가?
  9.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색상을 코디하는가?
  10.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데이터 변환을 실시하는가?
  11.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지정하는 디폴트 값이 있는가?
  12.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하는가?

 

 

8.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 디자인을 제공한다)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과정 중 좀처럼 사용되지 않거나 부적절한 정보들은 포함하지 않도록 가능한 단순하게 설계해야 하는 동시에 사용자들이 보기에 아름답다고 조화로운 화면을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미성의 제공

  1.  각각의 아이콘은 다른 아이콘들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2. 아이콘 디자인에서 지나치게 자세한 표현은 자제하고 있는가?
  3. 지나치게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는가?
  4. 색상은 시스템 상태의 변화나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가?
  5. 색상이 다른 단서들과 함께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6. 이미지와 배경 색상 간에 적절한 대비가 제공되고 있는가?
  7. 어떤 사항을 강조하기 위한 색상과 어떤 사항을 강조하지 않기 위한 색상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가?
  8. 글자와 배경색 간의 구별이 쉽게 할 수 있도록 색상이 사용되는가?
  9. 내용이 알맞은 적절한 서체를 사용하고 있는가?
  10. 적절한 행간과 자간을 제공하고 있는가?
  11. 대문자로만 전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는가?
  12. 구성 요소들의 시각적 배치가 내용에 따라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적절히 배치되었는가?
  13. 본문의 내용이 읽기 쉽도록 정렬되어 있는가?
  14. 메뉴가 왼쪽으로 정렬되어 있고, 숫자나 기억하기 좋은 글자로 표시되어 있는가?

 

최소한의 표현  

  1. 질의형 인터페이스에서 질문으 간단 명료하게 작성되었는가?
  2. 시스템 프롬프트는 간단 명료하게 제시되는가?
  3. 의사 결정에 꼭 필요한 정보만 화면에 제시되는가?
  4. 입력창은 간단 명료한 제목을 가지고 있는가?
  5. 하위 메뉴는 단 하나의 상위 메뉴 항목에만 연결되는가?
  6. 입력창의 필드 이름은 간단 명료한가?
  7. 시스템 프롬프트는 직설적이고 능동태의 문장인가?
  8. 메뉴 항목의 이름은 간단하면서도 충분한 의미를 전달하는가?
  9.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 작업들이 너무 과도하게 사용되지는 않았는가?
  10. 지나치게 많은 색상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
  11. 지나치게 많은 폰트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
  12. 지나치게 많은 사운드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가?

 

최소한의 입력 요구 

  1. 서로 다른 입력 도구 간에 중복되는 자료를 입력하라고 요청하지는 않는가?
  2.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는 특정 목적에 맞추어 최소한의 입력만을 요구하는가?
  3. 질의형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가 답변해야 하는 양은 최소한으로 제한되어 있는가?
  4. 입력창에서는 꼭 필요한 정보 외에는 선택 사항임을 명백하게 밝히고 있는가?
  5. 입력창에서 조건적으로 필요한 질문들은 주 질문과 분명하게 구분되어 있는가?
  6. 몇 가지 대안이 존재하는 경우는 풀다운이나 팝업 메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가?
     

 

9.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에러 발생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문제를 접하였을 때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에러메시지는 평이한 일상어로 정확하게 문제를 지적하며, 발전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에러의 발생을 감지하는 단계

  1. 에러 발생을 통지하기 위해 적절한 음향 효과를 사용하는가?
  2. 에러 메시지가 문법적으로 올바른가?
  3. 에러 메시지가 너무 지나친 강조를 사용하고 있는가?
  4. 에러 메시지가 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가?
  5. 에러 메시지에 사용되는 유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가?
  6. 여러 개의 창이 열려진 경우, 화면에서 창을 다시 배치하는 것이 얼마나 용이한가?

 

에러의 원인을 진단하는 단계 

  1. 에러 메시지가 에러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가?
  2. 입력창에서 에러가 발생했다면, 발생한 지점으로 커서가 자동적으로 움직이거나 해당 지점이 반전되는가?
  3. 팝업 메뉴가 사용된다면, 어느 필드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를 표현하여 주는가?
  4. 에러 메시지가 사용자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발못을 지적하는가?
  5. 에러 메시지에 쓸데없이 사용자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인격을 모욕하는 표현은 없는가?
  6. 에러 메시지가 시스템 전체의 관점에서 에러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가?

 

에러를 복구하는 단계 

  1. 발생한 에러가 얼마나 심각한 것이라는 것을 전달해주는가?
  2. 에러 메시지가 에러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는가?
  3. 에러 메시지가 복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는가? 

 

 

10.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가장 좋은 것은 사용자들이 아무런 도움말이나 매뉴얼 없이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시스템을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꼭 필요하면서도 적당한 분량의 참고 정보들을 찾아보기 쉽게 설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말이나 매뉴얼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도움말의 내용 

  1. 항상 똑같은 도움말이 아니라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감안한 도움말을 제공하는가?
  2. 도움말의 지시 사항이 사용자가 따라서 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는가?
  3. 메뉴 선택이 불명확한 경우에 도움말로 어떤 메뉴를 선택할 것인지 설명하는가?
  4. 입력창이나 대화창에서 사용자가 필요하다면 필드에 대한 적당한 설명이 제공되는가?
  5. 명령어에 대한 도움말이 제공되는가?
  6. 도움말에서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다른 대안을 적절히 제시하고 있는가?
  7. 도움말의 내용이 방대할 경우 <검색> 기능이 적절히 제공되고 있는가?
  8. 다단계 계층적 메뉴에 대한 도움말이 제공되는가?

 

도움말의 표현 방법  

  1. 도움말 기능이 눈에 잘 띄는가?
  2. 도움말의 인터페이스와 본 시스템의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3. 도움말 정보의 표현 방식이 적절한가?
  4. 도움말이 본문과 시각적으로 구별되는가?
  5. 사용자가 종이로 된 문서로 함께 참조를 한다면, 온라인 도움말과 문서가 일치하는가?

 

도움말과 본 시스템 간의 전환의 용이성  

  1. 원래 작업을 하다가 도움말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가?
  2. 도움말 참조가 끝난 후에 원래의 작업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는가?
  3. 원래의 작업으로 돌아갈 때에, 도움말을 보기 위해서 떠났던 바로 그 지점으로 돌아갈 수 있는가?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