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실천비법10가지/└ 10. 나눔

#10-10. 최고의 투자 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다

by 훈킹 2013. 7. 30.
반응형

오래전 톰슨 선생이라는 초등학교 여교사가 있었다 .

개학날 담임을 맡은 5 학년 반 아이들 앞에 선 그녀는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했다 아이들을 둘러보고 모두를 똑같이 사랑한다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나 바로 첫 줄에 구부정하니 앉아 있는 남자아이 테디 스토다드가 있 는 이상 그것은 불가능했다 .

톰슨 선생은 그 전부터 테디를 지켜보며 테디가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옷도 단정치 못하며 잘 씻지도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때로는 테디를 보면 기분이 불쾌할 때도 있었다 끝내는 테디가 낸 시험지에 굵은 빨간 펜으로 큰 X 표시를 하고 위에 커다란 F 자를 써넣는 것이 즐겁기까지 한 지경에 이르렀다 .

톰슨 선생이 있는 학교에서는 담임선생이 아이들의 지난 생활기록부를 다 보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테디 것을 마지막으로 미뤄두었다 그러나 테디의 생활기록부를 보고는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

테디의 1 학년 담임선생님은 이렇게 썼다 .

 잘 웃고 밝은 아이임 일을 깔끔하게 잘 마무리하고 예절이 바름 함께 있으면 즐거운 아이임 .”

2 학년 담임선생님은 이렇게 썼다 .

 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훌륭한 학생임 어머니가 불치병을 앓고 있음 가정생활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

3 학년 담임선생님은 이렇게 썼다 .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마음고생을 많이 함 최선을 다하지만 아버지가 별로 관심이 없음 어떤 조치가 없으면 곧 가정생활이 학교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임 .”

테디의 4 학년 담임선생님은 이렇게 썼다 .

 내성적이고 학교에 관심이 없음 친구가 많지 않고 수업시간이 잠을 자기도 함 .”

여기까지 읽은 톰슨 선생은 비로소 문제를 깨달았고 한없이 부끄러워졌다 .

반 아이들은 화려한 종이와 예쁜 리본으로 포장한 크리 스마스 선물을 가져왔는데 테디의 선물만 식료품 봉투의 두꺼운 갈색 종이로 어설프게 포장되어 있 는 것을 보고는 더욱 부끄러워졌다 .

톰슨 선생은 애써 다른 선물을 제쳐두고 테디의 선물부 터 포장을 뜯었다 알이 몇 개 빠진 가짜 다이아몬드 팔찌와 사분의 일만 차 있는 향수병이 나오자 아이들 몇이 웃음을 터뜨렸다 그러나 그녀가 팔찌를 차면서 정말 예쁘다며 감탄하고 향수를 손목에 조금 뿌리자 아이들의 웃음이 잦아들었다 .

테디 스토다드는 그날 방과 후에 남아서 이렇게 말했다 .

 선생님 오늘 꼭 우리 엄마에게서 나던 향가기 나셨어요 .”

그녀는 아이들이 돌아간 후 한 시간을 울었다 바로 그날 그녀는 읽기 쓰기 국어 산수 가르치기를 그만두었다 기르고 아이들을 진정으로 가르치기 시작했다 .

톰슨 선생은 테디를 특별히 대했다 테디에게 공부를 가르쳐줄 때면 테디의 눈빛이 살아나는 듯했다 .그녀가 격려하면 할수록 더 빨리 반응했다 그해 말이 되자 테디는 반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되었고 모두를 똑같이 사랑하겠다는 거짓말에도 불구하고 가장 귀여워하는 학생 이 되었다 .

1 년 후에 그녀는 교무실 문 아래에서 테디가 쓴 쪽지를 발견 했다 거기에는 그녀가 자기 평생 최고 의 교사였다고 쓰여 있었다 . 6 년이 흘러 그녀는 테디에게서 또 쪽지를 받았다 고교를 반 2 등으로 졸업했다고 쓰여 있었고 아직도 그녀가 자기 평생 최고의 선생님인 것은 변함이 없다고 쓰여 있었다 .

4 년이 더 흘러 또 한 통의 편지가 왔다 이번에는 대학 졸업 후에 공부를 더하기로 마음먹었다고 쓰여 있었다 이번에도 그녀가 평생 최고의 선생님이었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생님 이라 쓰여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름이 더 길었다 . 편지에는  의사 시어도어 스토다드  라고 사인 되어 있었다 .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그해 봄에 또 한통의 편지가 왔다 테디는 여자를 만나 결혼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몇 년 전에 돌아가셨으며 톰슨 선생님에게 신랑의 어머니가 앉는 자리에 앉아줄 수 있는지를 물었다 .

그녀는 기꺼이 좋다고 화답했다 그런 다음 어찌 되었을까 그녀는 가짜 다이아몬드가 몇 개 빠진 그 팔찌를 차고 어머니와 함께 보낸 마지막 크리스마스에 어머니가 뿌렸었다는 그 향수를 뿌렸다 .

이들이 서로 포옹하고 난 뒤 이제 어엿한 의사가 된  테디 ’ 스토다드는 톰슨 선생님에게 귓속말로 속삭였다 .

 선생님 절 믿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셔서 그리고 제가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알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 니다 .”

톰슨 선생인 또 눈물을 흘리며 속삭였다 .

 테디 너는 완전히 잘못 알고 있구나 내가 훌륭한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알려준 사람이 바로 너란다널 만나기 전까지는 가르치는 법을 전혀 몰랐거든 .”

 

평생 동안 내릴 수 있는 결단 중에서 가장 짜릿한 것은 남에게 투자할 기회를 찾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위대해질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 진정 위대한 사람인것이다 더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비결이 세 가지 있다면 바로 남을 배려하는 것 남을 위해 떨치고 일어나는 것 남과 나누는 것이다 .

진정한 위인은 특별한 관점을 갖고 있는데 위대함은 자기 안에 쌓여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통해 남에게 흘러간다는 관점이다 받기만 하면 살림은 나아질 수 있지만 베풀면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다 .다른 사람이 행복하도록 성공하도록 돕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

또한 사람들은 격려하는 대로 되는 경향이 있다 .

랄프 왈도 에머슨은 이렇게 말을 했 다 .

 사람을 믿어야 한다 그러면 그들도 그대에게 진실하리라 사람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대하면 그들은 실제로 위대해지리라 .”

보잘것없는 자리에서도 충성을 다해 섬기는 사람에게는 더 큰 책임이 맡겨진다 성경에서 주인이 맡긴 돈을 두 배로 불린 하인이 열 개의 도시를 다스리 게 되었다는 이야기와 마찬가지이다 .

세상 사람은 두 가지 분류로 나뉜다 방에 들어서서  저 왔습니다 !” 하는 사람과   여기 계셨군요 !” 하는 사람이다 좋은 사람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이끌어낸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행복을 찾도록 도와주는 데서 자신의 행복을 찾는다 .

좋은 일에는 이자가 붙는다 다른 사람의 길을 밝혀주는 등을 들고 있으면 내 길도 밝아진다 다른 사람의 위대함을 이끌어내야 한다 사람을 끌어내리지 말고 끌어올려야 한다 .

다른 사람을 돕고 누군가가 성공하도록 돕는 것만큼 귀 한 일은 없다 .

삶이란 자신이 그 그늘에 앉지 못할 것임을 알고도 나무를 심는 것이다 .

자신이 못 이길 것이라면 자기 앞의 사람이 신기록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남에게 투자해야 한다 이는 배당금이 아주 높은 투자이다 .

 
출처 : 긍정의 레시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