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실천비법10가지/└ 08. 성공

#8-0. 리더를 벤치마킹하라~

by 훈킹 2005. 10. 19.
반응형
8월달 벤치마킹리더 [레이건]


6월달의 벤치마킹 리더 [김득신]

<독수기>에 그의 일화가 남아 있다.

<백이전>은 1억1만3천 번을 읽었고, <노자전><분왕><벽력금><주책><능허대기><의금장><보망장>은 2만 번을 읽었다...(중략)... <용설>은 2만번, <제약어문>은 1만 4천번을 읽었다....(중략)
<백이전><노자전><분왕>을 읽은 것은 글이 드넓고 변화가 많아서였고, 유종원의 문장을 읽은 까닭은 정밀하기 때문이었다.....(하략)

대략 이런 식이다. 이 때 1억은 지금의 10만을 가리킨다고 한다. 만번 이하로 읽은 것은 아예 꼽지도 않았다고 하며, 정독하여 읽을 때마다 책에 표시를 해 두었다 한다. 미련스럽다기 보다 눈물겹다 하겠다. 그의 엽기적인 독서행각에 정말 입이 벌어지지 않을 수 없다.

둔재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던 그의 열정적인 성품,
빚 대신 가난한 집 솥을 뽑아 오는 친구의 각박함을 보고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친구의 집을 박차고 나왔던 따뜻한 성품,
그 잘 잊어버리는 사람이 몇 년 친구와의 약속은 잊지 않고 지켰던
독실한 성품이었기에 그의 친구들은 그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그 후손들도 또한 본을 받으려 하였다. 이는 몇 백년이 지난
우리에게도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다. 그의 가르침은 아둔한 머리를
탓하며 노력을 게을리하였던 것은 아닌지 반성케 한다.
그가 삶 전체로써 던져준 가르침 앞에서 저절로 숙연해질 따름이다.

<미쳐야 미친다>중에서... -푸른역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