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실천비법10가지/└ 02. 목표

#2-24. 목표는 우리를 살아있게 만든다.

by 훈킹 2005. 9. 15.
반응형
빅톨 프랭클은 <의미를 향한 인간의 탐구>라는 책에서 제2차 세계 대전 중 강제 수용소의 삶에 대해 썼다. 프랭클은 스물 여덟명 가운데 꼭 한명의 비율로 수용소 생활의 공포로부터 살아 남았다는 것을 알고는 생존의 비결을 추적해 보았다.

살아 남은 사람은 가장 건강한 사람도, 가장 영양 상태가 좋은 사람도, 가장 머리가 좋은 사람도 아니었다. 강제 수용소 생활을 이겨낸 사람은 바로 살아야 한다는 이유를 가진 사람이었다. 이들에게는 ‘목표’가 있었다.

프랭클 연구의 모델이었던 사람은 아내의 얼굴을 다시 보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 다른 생존자들도 각기 다르긴 하지만 자신들만의 굳은 목표를 품고 있었다.

- 자신있게 살아라. 중에서...


목표란 우리들이 계속 앞으로 나아가도록 해주는 것이다.
나이 칠십이 넘도록 아무 문제없이 일했는데, 그만 쉬려고 일을
놓자 팍삭 늙어버렸다는 사람들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어떤 일을 일으키는 기회나 계기, 방향을 잃으면, 곧 문제가 생긴다!
계획을 한창 추진해 가고 있을 때가 계획을 마침내 현실로
바꾸었을 때보다 더 행복했다는 것을 깨달은 적은 없는가?
한 가지 목표를 이루고 나면, 이내 다른 것을 찾아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는 것을 깨달은 적은 없는가?

사실 우리는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 것인지를,
혹은 자신의 선택이 과연 옳은 것인가를 확신할 수 없어서
아까운 시간을 그냥 흘려 보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나도 지금 무엇이 옳고 그른지 모른다. 하지만 내가 선택한 이것이
훗날 내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이럴때는 과감하게 자신이 생각해 본 것에 도전해보는 용기가 필요하다.
훗날 그것이 옳은 선택이었는지, 혹은 그른 결정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자신이 시도해 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시도가 없다면 답에 대해 아는 것도 없다. 다만 시도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만이 있을 뿐이다.

지금 당신은 후회만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