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실천비법10가지/└ 05. 독서

#5-2. 독서가 링컨의 삶

by 훈킹 2005. 11. 10.
반응형
역사적으로 유명한 독서광으로는 단연 미국 대통령 링컨을 꼽을 수 있다.
계모 슬하에서 자란 링컨은 여덟 살이 되던 해 가난한 집안 형편 때문에 더 이상
학교에 다닐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런 아들을 위해 계모는 이웃 부잣집에 가서
그 집 아이가 읽는 책을 무려 5년동안이나 빌려다 주었다고 한다.
실로 대단하다. 어린 링컨은 그런 어머니 덕에 독서광이 될 수 있었고,
그의 독서 습관은 대통령이 되어서까지 지속되었다고 한다.

살짝~ 그의 도서일생을 살펴보자.

□ 아버지의 반대를 물리친 링컨의 독서
어린 시절 링컨은 책이 많지 않았다.
책이 없어서 책 한권 빌리기 위해서 몇 Km씩 걸어야 했다.
새어머니가 오면서 몇권의 책을 가지고 왔는데,<<웹스터사전>>. <<로빈스크루소>>.
<<아라비안나이트>>등이 그것이다. 링컨은 이 책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읽고 또 읽었다.
밤 늦도록 등불을 밝혀놓고 책 읽는 모습을 본 새어머니는<<벤저민프랭클린의 전기>>와
미국 역사책 등을 구입해 주었다.어린시절 링컨의 책 읽기는 순탄지 못했다.

링컨은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서를 해야만 했다. 아버지는 통나무집에서
책 읽기를 즐겨하는 링컨을늘 못 마땅하게 여겼다. 아버지가 꾸짖을 때마다
링컨은 "제발" 하며 아버지에게 책 읽기를 허락해 달라고 사정했다.
그러나 아버지는 여지없이 "삽들고 따라와"라고 했다. 그러면 링컨은 호주머니에서
책을 넣은다음 삽을 들었다. 그가 책을 주머니에 넣고 밭으로 가는것을 누구나 볼수
있었다. 한 이랑을 다 갈고 말이 잠시 쉬는 틈을 타서 책을 읽었다. 링컨의 아버지는
사람이란 그저 자기 이름 정도만 쓸줄 알면 되고 농사일이나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어린 시절에 읽었던 책 중에서 링컨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은
파아슨 윔스가 쓴<<워싱턴 전기>>였다. 이웃집 크로포드 씨로부터 빌려서
읽은 이 책은 링컨에게 조국에 대한 사랑과 충성심을 일깨워 주었다.

'나도 이다음에 워싱턴 대통령 같은 훌륭한 사람이 되어야지'

링컨은 이 책을 읽었을때의 감격을 '온몸이 부르르 떨렸다'고 말했다.
이 책을 통해서 링컨은 미국의 독립정신을 이해했고 고난 속에서도 미국을
건설한 초대 대통령 워싱턴에 대한 존경이 샘솟게 된것이다.


□ 거듭된 실패 때마다<<성경>>대로 행동하기
링컨은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어김없이 2시간 가량 <<성경>>을 읽곤 했다.
그러자<<성경>>독서가 링컨의 삶가운데서 놀랍도록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링컨이 숱한 실패를 되풀이한 사람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학교를 다니지 못한 것을 시작으로 23세때 주의원 선거에서의
실패를 시작으로 대통령 선거에 나서기 전까지 그는 주의 회를 제외하고
전국적인 정치인으로서는 하원의원 한번한것 외에는 모두 실패했다.
링컨은 <<워싱턴전기>>를 읽고 대통령의 꿈을 품었고,<<톰아저씨의 오막살이>>를
읽고 노예해방을 다짐했으며,<<성경>>을 읽으며 그 꿈을 성취해 나갔다.
이처럼 숱한 실패에도 링컨이 좌절하지 않은 힘의 원천은<<성경>>읽기에 있었다.
"나는 선거에서 실패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음식점으로 달려갔다.
그리고는 배가 부를 정도로 많이 먹었다. 그다음 이발소로 가서 머리를 곱게
다듬고 기름도 듬뿍 발랐다. 이제 아무도 나를 실패한 사람으로 보지 않을것이다.
왜냐하면 난 이제 곧바로 다시 시작했으니까 배가 든든하고 머리가 단정하니
내 걸음걸이가 곧을 것이고 내 목에서 나오는 목소리는 힘찰 것이다.
이제 나는 또 시작한다 다시 힘을 내자 에이브러햄 링컨! 다시 한번 힘을 내자."
링컨의 이러한 행동은<<성경>>의 시편에 나와 있는것을 그대로 행동에 옮긴 것에 불과하다.
링컨은 가정적으로 견디기 어려운 역경을 이겨낸 사람이다
4세 때 동생이 죽었으며 9세때는 사생아로 태어나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받던 그의 어머니가 죽었다.
25세때는 결혼하기로 한 약혼녀가 갑자기 죽었다. 링컨의 두아들도 그의 눈앞에서 죽어갔다.
아내는 거의 정신이상자였다. 링컨이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일어설수
있었던 것은 <<성경>>읽기를 통해 얻은 정신적 영적 자양분 때문이었다.


□ 노예 해방의 계기<<톰아저씨의 오막살이>>
링컨은 대통령이 되어서도 쉬지않고 독서를 했고 끝내 독서에서 얻은 힘으로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일로 꼽히는 업적을 남기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노예해방' 이다.
링컨은 스토우 부인이 쓴<<톰아저씨의 오막살이>>라는 소설을 읽고, 노예해방에
대한 인식과 각성을 새롭게 했다.
"나는 노예제도가 그 자체로 가공할 불의이기 때문에 그것을 증오한다.
나는 노예제도가 우리의 공화적 규범이 전세계에 정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막고
자유로운 제도의 적들에게 우리들을 위선자라고 비웃을 여지를 주기 때문에 그것을 증오한다"

그래서 링컨은 노예제도를 없애고 미합중국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전쟁도
피하려 하지 않았다. 링컨은 전쟁중 막사에서도 어김없이<<성경>>을 읽었다.
링컨이 머무는 텐트에 수건이 걸려 있을때는 아무도 그안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링컨의 전략과 지혜가 여기에서 나왔다. 역사에 남을 뜻있는 일을 해보고 싶은가?
독서를 하자 나로 인해서 이세상이 '확' 뒤집어 지는 놀라운 일이 일어나기를 원한다면,
그 꿈을 실현시킬 가장 확실한 길이 독서에 있음을 깨닫자 책은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준다. 누구든지 책의 능력을 내것으로 하는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킨다.
링컨은 독서를 통해 난관극복 능력을 길렀다.


링컨은<<워싱턴전기>>를 읽고 노예해방을 다짐했으며 <<성경>>을 읽으며 그 꿈을 성취해 나갔다. 독서야 말로 어떤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막강한 정신적 에너지의 원천임을 알기 쉽게 증명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