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의 어느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아이큐 검사를 했다. 이 결과는 교사만 알 수 있는 비밀 자료였는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담당 교사의 실수로 해당 학년 학생들의 아이큐를 입력해야 할 데이터 베이스 항목에 옷장 번호를 잘못 입력한 것이다. 그런데 우연히 그 옷장 번호가 80~150사이의 숫자였다고 한다.
그런데 1년 후 그 학교 아이들의 성적은 놀랍게도 옷장 번호가 높은 아이들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옷장 번호가 낮은 아이들은 하위권에서 맴돌았다. 무엇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는가?
아이큐가 실수로 잘못 입력된 것을 몰랐던 각 반의 선생님들이 옷장 번호를 아이큐인 줄 착각하고 학생들에게 편견을 가졌던 것이다. 교사의 편견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결정적인 역학을 하게 되었는지를 웅변적으로 증명하는 사례이다.
괴테는 "인간을 현재의 모습으로만 판단하면 그는 더 나빠질 것이다. 그러나 그를 미래의 가능한 모습으로 보라. 그러면 그는 정말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가 날마다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가족들이나 직장의 상사나 부하, 동료들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대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그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반응형
'2. 실천비법10가지 > └ 06. 칭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계발/자기개발] #6-11. 칭찬은 특효약이다 (0) | 2012.12.17 |
---|---|
[자기계발/자기개발] #6-10. 칭찬을 잘 받는 기술도 중요하다 (0) | 2011.09.21 |
#6-8. 칭찬은 행복을 불러 옵니다. (0) | 2006.06.11 |
#6-7. 아인슈타인 어머니의 칭찬 (0) | 2006.06.07 |
#6-6. 효과적인 칭찬방법 8가지 (0) | 2006.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