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 IT Trend/└ 06. Web 기획

차세대 킬러앱 모바일 SNS에 대하여

by 훈킹 2011. 1. 4.
반응형
1. 모바일 SNS란?

모바일 SNS란 모바일로 인맥을 관리하거나 새로운 인맥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현한 모바일 서비스를 말한다. 즉 모바일 기기와 연결된 무선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형태는 기존 온라인 SNS의 모바일 버전으로, 모바일 페이스북이나 모바일 마이스페이스 등이 이에 해당되며, 개인의 신상 정보 업데이트, 사진 업로드, 지인 및 상점의 위치 찾기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모바일 SNS는 이미 2003년에 newtgames, Mogi와 같은 사례가 있었지만 당시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과 사용자들의 트렌드 변화 등의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 모바일 SNS의 종류

모바일SNS의 종류 중에서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1) 친구찾기
위치나 상태 등을 기반으로 하여 친구를 찾을 수 있는 SNS서비스로 해외의 Loopt와 같은 사례가 있다.

2) 마이크로블로깅
짧은 메시지를 수시로 올릴 수 있는 서비스이다. 즉 문자 메시지로 업데이트가 가능한 서비스로 해외의 트위터, 국내의 미투데이를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3) 위치 기반 SNS
GeoTagging은 사진, 마이크로블로깅을 시작으로 해서 모바일 맵 상에 펼쳐지면서 커뮤니티 성향이 극대화되었다.

4) 컨텐츠 공유
휴대폰이 멀티미디어 기능을 다수 흡수하면서 사진, 동영상, 이메일, 주소록 등이 SNS를 통해 공유되며 재가공되고 있다. 페이스북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5)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
Game과 접목한 일본의 ‘모바게 타운’이 대표적인 예이며, 지도, 모바일 상품권, 이메일 등과 같이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3. 모바일 SNS 이용자 현황

eMarketer에 따르면 2009년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는 2억 명을 돌파하였으며, 2012년에는 8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의 모바일 SNS 이용자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유선 SNS서비스에 비해 모바일 SNS 서비스의 이용률은 매우 저조하다. 인터넷 전체 이용자의 5.4%만 모바일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 SNS를 이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서비스 이용요금 부담’이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가 제한’도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2) 일본

모바일 SNS가 가장 발달한 나라로, 일본의 시장조사기관인 ‘모바일 마케팅 데이터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의 모바일 이용률은 2008년 56.2%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영국 23%, 미국 19%에 비해 단연 높은 수치로, 모바일 인터넷에 익숙한 국민적 니즈와 다양한 사업의 진입이 모바일 SNS 활성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3) 미국

미국은 이용자 수 1억 명이 넘는 메가급 SNS가 다수 존재하는 SNS 강국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대표적인 SNS로 꼽을 수 있다. 한국과 달리 다양한 연령층에서 SNS서비스가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무선에 특화된 SNS 서비스도 활발하여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다.


4. 시사점

한국과 달리 모바일 SNS의 글로벌 시장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에서는 모바일 SNS가 보편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모바일 SNS 시장은 정체된다면 모바일 서비스 이용환경, 기업의 모바일 마케팅 활동, 모바일 산업 활성화 등의 측면에서 직간접적으로 모바일 강국 이미지의 훼손을 초래할 수도 있다. 현재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 등으로 모바일 SNS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은 마련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 강화,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플랫폼 오픈, 다양한 연령층과 지역을 아우를 수 있는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모바일 SNS 시장의 활성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VETA Research & Consulting 강헌수 컨설턴트


반응형